독수리 요새

북유럽 세계사 본문

독서

북유럽 세계사

bravebird 2017. 6. 11. 22:44

이 책 매우 재밌음. 흔히들 변방으로 취급하는 북해 역사가 어떻게 현대사회의 토대가 되었는지 다루고 있다. 네덜란드·핀란드 여행에 뭔가 도움이 될까 해서 는 중인데 바이킹 활동과 그들의 정착지에 대한 챕터 3-4 매우 재밌다. 예전부터 북유럽 사가 한번 읽어보고 싶었는데 한국어로 번역된 게 거의 없다시피 하다. 최근 몇 년간 문학이 도저히 읽히질 않는 크리(거의 끝을 못봄..) + 생소하기 짝이 없는 장르(사가) + 인명지명 압박 + 영문판 압박으로 손대지 못하고 있는데, 이 책이 나름 첫단추가 되어줄 수 있을 듯. 몇 년은 후에 꿸 단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공이었던 영어발달사 시간에 배운 노르만 정복 부분이 정말 흥미로워서 북유럽-영국-아일랜드는 언젠가 구석구석 돌아보겠다고 항상 벼르고 있다. 작년에 스톡홀름도 처음 가보고 곧이어 런던도 가게 돼서 바이킹과 켈트와 북유럽에 대한 책을 대대적으로 사왔는데 역시 아직 못 건드림. 런던에는 좋은 책이.. 정말 많았다. 한국에는 출판조차 안 되는 분야가 한 벽면씩 차지하고 있음. 항상 런던에 다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학교를 다니거나 하면서 장기 체류하고 싶다는 판타지가 있는데 그 이유가 서점이랑 영국도서관 때문이다. 그레이트 게임 시절에 내륙아시아를 들쑤시고 다닌 데다, 홍콩을 식민 지배한 나라고, 북유럽이랑 아일랜드랑도 가까워서 구경 다니기 좋으니 영국 내 판타지월드에서 요충 중에 요충이다. ㅎㅎ 



 

아래는 언젠가 빈란드 사가 읽을 때 도움 받으려고 메모해두는 키워드.


잉골프 아르나르손 (Ingólfr Arnarson): 아이슬란드에 처음으로 정착한 9세기 노르웨이인. 그 이전에 게일인 은둔자들이 먼저 살고 있었는데 바이킹 이교도들과 같이 살기 싫어서 섬을 떠나버림.

에이리크 라우디 (Erik the Red): 노르웨이 태생. 그린란드 개척. 아버지가 살인사건으로 도주하여 아이슬란드에 정착하고, 자기도 살인 후 도주하여 그린란드를 개척함. 그럴 듯한 이름으로 정착민을 끌어들이려는 속셈이었음.

레이프 에이릭손 (Leif Erikson): 에이리크 라우디의 아들. 1000년 경 북아메리카를 처음으로 발견한 유럽인으로, 그 지역은 현재의 캐나다 뉴펀들랜드. 이 땅을 빈란드(Vinland)라고 부르고 랑스 오 메도우즈를 중심으로 정착을 시도했으나 원주민과의 마찰로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다.

프레위디스 (Freydis): 에이리크 라우디의 딸이자 레이프 에이릭손의 오누이. 그린란드 사람들의 사가와 붉은 에이리크 사가에 각각 디테일이 좀 다르게 묘사된다.  

랑스 오 메도우즈 (L'Anse aux Meadows): 캐나다 뉴펀들랜드에 위치. 1960년도에 노르웨이 탐험가 헬게 잉스타드(Helge Ingstad)와 그 아내인 고고학자 앤 스타인 잉스타드(Anne Stine Ingstad)이 발굴.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설을 뒤집는 발견이었다. 그린란드 이외의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일한 바이킹 정착지로 확인된 곳으로, 바로 이곳이 붉은 에이리크 사가와 그린란드 사람들의 사가에 나오는 빈란드의 일부.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멋진 기업 파타고니아  (5) 2017.08.21
이번 주 독서  (9) 2017.07.02
최근 독서  (2) 2017.05.10
러디야드 키플링, If  (6) 2017.04.04
항우와 유방  (8) 2017.03.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