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요새

러시아의 중앙아시아 탐험가 (1) - 표트르 세묘노프-톈산스키 본문

중점추진사업/내륙아시아

러시아의 중앙아시아 탐험가 (1) - 표트르 세묘노프-톈산스키

bravebird 2018. 9. 14. 11:04


8월 마지막주였던 이번 여름 휴가에 나는 아무 여행도 하지 않았다!! 덕분에 러시아어 학원을 빠지지 않고 다녔는데, 대신 나름대로 휴가를 기념한다고 읽고 싶은 텍스트를 직접 가져가서 선생님이랑 같이 읽었다. 지금 학생이 나밖에 없고 선생님이랑 친해서 가능했다.

2016년 상트페테르부르크 돔 크니기에서 초등학생용 얇은 백과사전 시리즈인 《마하온(МАХАОН)》 몇 권을 사왔었다. 그 중 러시아 여행가들(Русские Путешественники)에서 중앙아시아 탐험 부분만 발췌해서 읽었다. 혼자는 영 안 읽혀서 3년째 방구석에 박혀 있다가 선생님이랑 같이 읽으니 금방이었음. 단어가 지형에 대한 게 많아서 좀 어렵긴 했다. 책 전체는 정말 알차고 특별한 것이 시베리아, 북극, 알래스카, 캄차트카 반도, 중앙아시아, 극동의 부동항 등 엄청나게 광범위한 탐험 이야기가 담겨있다. 게다가 다 러시아 탐험가들 뿐인데, 이 사람들이 러시아 밖에까지 얼마나 알려져 있을지는 의문이다. 그만큼 귀한 자료라는 뜻.

실크로드 관련 책이 매년 몇 권씩 쏟아져 나오는데도 러시아 탐험가는 니콜라이 프르제발스키 이외에는 별로 알려진 게 없다. 러시아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프르제발스키조차도 영국의 오렐 스타인이나 프랑스의 펠리오보다는 훨씬 덜 알려져있다. 러시아는 대륙으로 팽창한 국가라 18-19세기에도 이미 국가적으로 중앙아시아 탐험을 했는데 관련 내용은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정말 수많은 탐험가들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름조차 한국 웹에서는 검색이 어렵다. 그렇다 보니 비록 초등학생용 내용이지만 의미가 크다고 생각해서 번역해 올린다. 분량 짧으니까 저작권... 괜찮겠지...?




톈산은 만년설과 빙하로 덮인 높은 봉우리와 강과 호수가 있는 중앙아시아의 거대 산맥이다. 톈산 지방을 처음으로 여행한 유럽인 여행가는 표트르 세묘노프다. 톈산을 연구한 공적을 기념하여 그의 성을 세묘노프-톈산스키(Семёнов-Тян-Шанский)라고 부른다.


저명한 화가 발렌틴 세로프가 그린 표트르 세묘노프-톈산스키


톈산

중국어로 톈산은 하늘의 산이라는 뜻이다. 중국 역사서에는 2세기의 여행 기록이 있다. 황제가 장건이라는 사람을 톈산 근처의 먼 곳에 보냈는데, 흉노에 맞서 동맹을 맺기 위해서였다. 장건의 여행은 거의 13년이나 계속됐는데 중간에 유목민에게 포로로 잡히기도 했다. 거기서 탈출한 후 절벽을 기어오르고 고개를 넘고 강을 넘어 고향에 도착한 다음 톈산에 대한 최초의 기록을 남겼다. 톈산은 유럽인에게 있어서는 17세기까지도 미답의 수수께끼로 남아있었다. 일례로 독일 과학자 알렉산드르 훔볼트는 톈산에 활화산이 있다고 확신했지만 그것은 오류였다. 진실은 곧 표트르 세묘노프 앞에 밝혀질 것이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톈산


탐험 준비

세묘노프는 군사 지식을 갖고 있었다. 그는 근위대 학교를 졸업했지만 지리학, 지질학, 식물학, 곤충학 같은 자연과학에 더 흥미를 느꼈다. 사관학교 졸업 직후 세묘노프는 페테르부르크 대학의 자연과학부 청강생이 되었다. 1849년, 22세의 세묘노프는 러시아 지리학회 회원으로 뽑혀 1853-1855년에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에서 지질학과 지리학을 공부했다. 그는 이미 그때 톈산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고 알프스 정상을 혼자 올랐다. 결국 지리학회는 세묘노프의 톈산 탐험 계획을 지지해 주었다. 당시는 톈산 서쪽의 키르기스스탄 영토가 러시아 영토에 마침 합병 중인 상황이었다.


이식 쿨

탐험은 1856년 가을에 시작됐다. 말 타는 사람과 짐 나르는 말로 이뤄진 작은 카라반이 톈산 북록의 러시아 군사 기지인 베르느이(현재의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출발했다. 세묘노프 일행은 산길과 골짜기를 따라서 크고 아름다운 이식쿨 호수에 도착했다. 이곳에서 그는 첫 번째 발견을 했는데, 추 강은 지리학자들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처럼 호수에서 흘러나오는 것이 아니라, 톈산의 어느 산골짜기에서 시작된다는 것이었다. 

이식 쿨 호수


세묘노프-톈산스키

톈산 탐험은 휴식차 잠깐 베르느이로 복귀한 시간을 포함하여 2년간 계속됐다. 그간 세묘노프는 시르다리아 강의 상류 지방을 연구하고 거대한 빙하 지역을 발견했으며 톈산 산맥의 주요 위치를 대략 확인했다. 그는 중요한 발견을 했는데 그것은 바로 톈산에 화산이 없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탐험대는 톈산의 지질과 동식물에 대해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했다. 당시는 사진기가 무겁고 컸기 때문에 코샤로프라는 화가가 탐험을 함께하며 많은 여행 스케치를 남겼다. 1906년에는 세묘노프의 톈산 탐험 시작 50주년을 기념하여 '톈산스키'가 공식적으로 그의 성에 덧붙게 되었다. 표트르 페트로비치 세묘노프는 당시 러시아 지리학회 부대표로 계속 일하는 중이었다. 세묘노프는 1873년도에 해당 직위에 임명됐다.

파벨 코샤로프의 스케치



이상의 내용은 사진과 캡션을 제외하면 본문을 번역한 내용이다. 초딩용 간략한 내용이라 좀 아쉬우니 차차 더 알아보자!

참고로 표트르 세묘노프-톈산스키는 신간 《유라시아로의 시간 여행》이나 정수일 저 《실크로드 사전》에는 세묘노프 탼샨스키라는 키워드로 언급돼있다. 


19세기 중엽 중앙아시아 여행기에 나타난 러시아의 타자 인식 -표트르 세묘노프의 『천산(天山)으로의 여행』-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2674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