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요새

겨우 서른 등장인물 이름의 숨은 뜻 본문

미분류

겨우 서른 등장인물 이름의 숨은 뜻

bravebird 2021. 3. 7. 23:40

겨우 서른 드라마를 보면서 정말 재밌었던 게 등장인물 이름입니다. 극중 상황과 딱 맞도록 절묘하게 지어 놓았습니다. 중국어를 알면 이름에 담긴 우의적 의미를 쉽게 눈치챌 수 있지만, 번역의 과정을 건너다 보면 모조리 lost in translation 되기 때문에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한번 쭉 소개해 볼게요.


스포일러 있음!!


1. 구자 (顾佳)


완벽 그 이상의 전업주부 구자. 구자가 처음 등장하던 장면 기억하시나요? 

 

우리 아빠는 내 이름을 구자라고 지으면서도
예상하지 못하셨을 것이다.
내가 전업주부가 되리라고는 말이다. 
나는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구자라는 이름하고 전업주부하고 무슨 상관이길래 이런 말을 할까요? 

구자의 이름인 자(佳, jiā) 는 아름다울 가 자를 씁니다. 이외에도 훌륭하다, 뛰어나다는 뜻이 있어요. 이게 집 가(家, jiā)랑 발음이 완전이 똑같아요. 성씨인 구(顾, gù)는 한국 한자로는 돌아볼 고(顧) 자로, '돌아보다, 돌보다, 고려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결국 구자는 집을 돌본다는 뜻으로, 구자의 가정주부 신분을 암시합니다. 

이렇게 한자 발음이 같거나 거의 비슷한 경우를 해음(谐音)이라고 합니다. 중국어에서 이 해음을 이용한 언어유희라든가 문화적 선호 및 금기가 아주 흔해요. 예를 들어 숫자 4가 死와 발음이 비슷해서 꺼립니다. '시계를 선물하다(送钟, sòng zhōng)'라는 말이 '장례를 치르다(送终, sòng zhōng)'란 말과 발음이 같아서 시계 선물은 대표적인 금기입니다. 술 주(酒, jiǔ)자는 오랠 구(久, jiǔ) 자와 서로 해음이라 오래 산다, 오래오래 함께한다는 뜻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술 선물은 선호합니다.  

 


2. 천위 (陈屿)

샤오친과 천위가 심하게 싸우던 장면이 있습니다. 샤오친은 천위가 이기적이라고 매섭게 쏘아 붙입니다. 

당신은 꼭 당신 이름처럼
외로운 섬으로 살 거야.


천위의 이름자인 위(屿, yǔ)는 '산간 도서지역' 할 때 나오는 '섬 서' 자입니다. 게다가 천위는 한때 물고기 키우는 데 완전히 빠져서 샤오친은 영 뒷전이었습니다. 물고기 어 자의 중국어 발음 역시 yǔ예요. 물고기에 푹 빠져서 사람과 소통할 줄 모르고 자신만의 섬에 사는 천위. 이름 진짜 절묘하게 지었죠? 근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내 이름에서 '작은 섬'이란 뜻의 '위'자를 
'함께하다'란 뜻의 위 자로 바꿀까 봐.


천위의 이름은 屿 이렇게 생겼는데, 여기서 뫼 산 부수를 떼고 나면 与가 됩니다. 그러면 섬 서 자에서 더불 여 자로 바뀌어 버립니다. 발음은 yǔ로 똑같습니다! 


물고기 취미 + 작은 섬처럼 살아가는 이기적인 모습 + 샤오친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결국 배우게 됨. 천위의 모든 면을 다 나타내는데다, 중국어의 묘미를 한껏 보여주는 기가 막히게 잘 지은 이름입니다. 



3. 쉬환산 (许幻山)

환 자는 환상(幻想) 할 때 환(헛보일 환)입니다. 성씨인 쉬는 한국 한자로는 허(許)인데, 공허(空虚) 할 때 허(빌 허)랑 성조만 다르고 서로 해음입니다. 쉬환산의 이름을 보면서, 그리고 구자가 불꽃놀이 회사 리스크 관리를 하려고 무리수까지 두며 항상 애쓰는 걸 보면서 무슨 일이 일어날 거란 예감이 들었습니다.  

중국어에 靠山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靠 자는 '기대다'라는 뜻이니, 태산처럼 든든하고 기댈 만한 후원자, 빽, 뒷배라는 뜻입니다.

환산(幻山)은 그 반대로 헛된 신기루 같은 산이지요. 쉬환산은 구자에게 그다지 믿음직하지 않았던 남편입니다. 환산은 천성이 나쁜 사람은 아니지만 다소 감정적이고 어린아이 같은 면이 있습니다. 작게는 양말 선택이나 의자 조립에서 크게는 거래처와의 갈등 해결, 심지어는 집착하는 내연녀 떼어내는 일까지 모두 구자가 처리합니다. 쉬환산은 폭발 위험이 높은 파란색 폭죽을 폐기하라는 구자의 말을 안 듣고 몰래 주문해서 계속 생산합니다. 그러다가 결국 구자의 염려대로 폭발 사고가 나서 회사가 도산하게 되는데, 그 뒤처리마저 구자가 모두 하게 됩니다.

헛된 산. 남편에게 기대기는커녕 매사 하드캐리했고, 믿었던 남편에게 배신당하고 모든 노력이 허사로 돌아간(가정이 무너지고 회사가 무너지고) 구자의 처지가 연상됩니다. 또 환산의 뫼 산(山) 자가 흩어질 산(散) 자와도 발음이 비슷하다 보니, 지난 10년 간의 스위트 홈과 불꽃 회사라는 공허한 환상이 허공의 폭죽처럼 산산이 흩어져버린, 공들여 쌓은 산이 다 무너져버린 두 사람 상황도 떠오릅니다. 


4. 왕만니 (王漫妮)

유혹으로 가득찬 비싼 도시 상하이에서 생존하기 위해 항상 철저한 프로 정신으로 무장한 왕만니. 명품 매장 판매직원으로 일하면서 상류층의 생활을 남몰래 동경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나날이 높아만 가는 상하이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워서 번민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을 것입니다. 

만니는 상하이라는 도시와 사치품 판매라는 직업의 영향 때문에 약간 속물 경향이 있습니다. 만니는 전 남자친구가 명품 장신구를 사줄 능력이 없어서 차버렸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그 남자 진짜 괜찮던데.) 반면 승진 기념 크루즈 여행에서 만난 사업가 량정셴은 몹쓸 놈이라는 조상신 힌트가 많았는데도 꽤 오랫동안 끊어내질 못하고 휘둘려 다니다가 더러운 꼴을 봅니다. 

경제적 안정과 계층 이동을 갈망하는 왕만니의 이름은 Want Money에서 따온 듯 합니다. 또 이름자 중에서 니(妮) 자는 중국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정말 촌스러운 이미지라고 합니다. 세련되고 능력 있는 커리어 우먼한테 왜 저런 투박한 이름을 붙여놨는지 처음에는 갸우뚱하지만, 시골 태생으로 상하이에 정착하려 애쓰는 만니의 사정을 알고 나면 이런 작명에도 다 계획이 있었네요.


5. 중샤오친(钟晓芹) · 중샤오양(钟晓阳)

둘의 이름은 정말 비슷합니다. 마치 오누이 이름 같습니다. 샤오양이 샤오친 직장에 입사한 첫날 모두가 이름을 듣고 깜짝 놀라죠. 이렇게 형제처럼 비슷한 이름은, 서로 친밀하고 호감이 있지만 결국 안정적인 연인 관계로는 발전을 못한 둘 사이를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샤오친에서 친(芹)은 미나리 근 자입니다. 샤오양은 천위와의 무미건조한 결혼 생활로 말라죽어가던 샤오친의 조력자 중 하나였습니다. 열정적인 성격의 불꽃 직진남 샤오양은 태양(太阳) 할 때 양 자를 씁니다. 천위와의 이혼을 계기로 자기 주관을 갖고 직장에서도 분발하려던 샤오친에게 에너지가 되어 주지요. 하지만 태양빛이 너무나 강렬했던 나머지, 샤오친은 샤오양과 에너지 레벨이 도저히 맞지 않음을 깨닫고 이별을 고합니다. 

바이크를 좋아하는 샤오양이 샤오친 전용으로 준비한 헬멧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