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요새

핸드폰 변경 후 위챗 QQ 로그인 문제 본문

미분류

핸드폰 변경 후 위챗 QQ 로그인 문제

bravebird 2022. 10. 24. 16:17

살다살다 이렇게 열받는 경험도 드물 듯. 

 

핸드폰을 4년 쓰고 액정이 나가서 여름에 바꿨다. 최근 오랜만에 위챗을 다운받아서 로그인을 시도했다. 중국 친구들이 전부 거기 있어서 오랜만에 인사를 하려고 했음. 

 

근데 기기가 변경되었다면서 로그인을 안 시켜줌 ㅋㅋㅋ 해킹 시도로 간주하는 모양임. 그럴 수 있지. 특히 위챗은 요즘 결제수단과도 연결이 되어서 해킹당하면 복잡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게다가 시진핑 장기집권 체제에서 공산당 통제도 워낙 엄하기 때문에... 위챗 대화 내용을 전부 감시하기 때문에 신분증명을 복잡하게 시키는 것 같다. ㅅㅂ 답답해 

 

새로운 폰에서 내가 나임을 인증하는 방법은 아마 두 가지인가 있었음.

1. 기존 핸드폰을 가지고 QR스캔해서 인증 (이건 전 폰이 액정이 나가서 제약이 있었음)

2. 이미 옛날부터 위챗 친구 등록돼 있는 실제 친구 2명이 나한테 특정 일련번호를 위챗 메시지로 보내기

 

문제는 중국 떠난 지 10년 넘은 나로서는 중국 친구들이 오직 위챗으로만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알다시피 중국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왓츠앱, 카카오톡 등등 외래 SNS가 대부분 안되는 기가 막힌 통제 국가다. 틱톡도 내가 알기로 중국판과 해외판이 나뉘어져 있어서 서로 친구 등록이 불가능하다. 나랑 중국 친구들은 ONLY 위챗으로만 연결돼 있는 거임. QQ로도 친구추가가 전부 돼있긴 하지만 QQ도 비슷한 상황이어서, 그 어려운 아이디와 비번을 전부 정확히 기억하는데도 보조 인증이 안 되어서 로그인이 불가했다. 

 

화급히 국제전화 앱을 내려받아서 친구들한테 쭉 전화를 걸었음...

당연히 아무도 안 받음... 나 같아도 모르는 외국 번호로 전화가 오면 절대 안 받겠음... 

 

다행히 내가 웨이보에 아이디가 있었고 친구 등록을 좀 해놨었음. 웨이보도 아이디와 비번을 전부 정확하게 기억하는데도 보조 인증 수단인지 머시깽이로 한바탕 난리를 친 다음에 로그인함. 웨이보로 2명 겨우겨우 연락이 닿아서 나한테 2번 방법으로 도와줘서 겨우겨우 위챗 로그인 했음. 

 

그런데 내가 그 사이에 위챗 아이디는 영영 잃어버린 줄 알고 아예 현재 한국 폰번호로 새로 가입을 했었다. 새로 가입하면 전화번호 저장해 놓은 중국 친구들이 뜰 것 같아서. 그런데 진짜 하나도 안 뜨길래 여전히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바로 탈퇴를 했다. 

 

그러고 나서 원래 아이디를 되찾아 다시 로그인한 건데, 원래 아이디를 폰번호랑 연결시키라고 또 귀찮게 굶. 10월 30일까지 폰번호 인증을 안 하면 계정 사용을 할 수 없다고 함. ㅅㅂ

 

시키는 대로 다 해봤는데도 안 됨... 번호가 이미 다른 계정이랑 연결되어 있다고 함. 그 번호로 만든 아이디를 금방 탈퇴 때리고 왔는데도!!! 탈퇴 처리가 바로 안 되는 거임!!! 그게 근데 일주일을 기다렸는데도 여전함. 

 

언제 처리되는지 알 방법이 없으니 틈이 날 때마다 들어가서 인증 시도를 했음. 그러니까 어뷰징으로 간주하고 아예 번호를 막아버린 것 같음. 아예 계정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서 폰번호 인증이 불가해짐. 

 

어제 자기 전에 기존 폰을 충전해서 오늘 아침에 부리나케 통신사 대리점부터 갔음. 대충 말하니까 아 위챗 QQ요? 하고 바로 알더라. 깨진 액정으로 이리저리 시도해봤지만 QQ 보조 인증에 실패함. QQ는 특히 거지 같은 게, 직전 폰으로 로그인해서 현재 폰에 뜬 QR코드를 스캔해야 새 폰으로 이관을 시켜줌. 근데 QQ는 우리로 따지면 네이트온이나 MSN 같은 거라서 안 쓴지 10년은 되었고 마지막 로그인도 최소 5년은 됨. 오늘 직전 폰을 켜보니까 마찬가지로 또 QR 인증하라고 뜨는 걸 보니 그 폰으로 QQ 로그인한 적이 없었던 모양임. 전전 혹은 전전전 폰이야 당연히 없ㅋ음ㅋ 

 

결론:

1. 위챗은 고객센터에 메일 보내고 기도하는 것밖에 답이 없음, 10/30까지 처리 안되면 새 아이디 

2. QQ는 아이디를 포기할 것, 노답

 

이미 예상한 결론이지만 대리점 가서 확인사살을 당하고 왔다...

 

이 결론을 예상하고 주말에 한 것:

- 주말 내내 위챗에서 중국 친구들한테 일일이 메시지 보내서 폰번호랑 이메일 주소 전부 업데이트

- 내 한국 번호와 이메일도 저장해 달라고 부탁함

- 한국에서 모르는 사람이 전화가 오면 아마 나일 거라고 말해둠

- 새벽에 구글 주소록 전체를 뒤집어 까서 정리하고, 중국 친구들 연락 방식은 3가지 이상 저장함

- 어제 이메일을 영어로 써서 텐센트 고객센터에 한번 보냄

- 오늘은 중국어로 고쳐서 친구한테 읽히고 이해가 되는지 확인까지 해서 재차 발송

 

진짜 중국 IT 강국이라면서 해도해도 너무한다 ㅡㅡ 이게 통제사회의 한계임. 중국 사회 내부에서 감시가 심해지면서 점점 이렇게 말도 안되는 절차가 추가되는 것 같다. 바로 직전 폰까지만 해도 기기 변경 시 위챗 재로그인은 ID PW만 기억하면 아무 문제 없이 간단했는데 지금은 무슨 이전 폰가지고 보조 인증을 하라고 하니 ㅋㅋㅋㅋㅋㅋ 폰을 잃어버리거나 폰이 파괘!되어서 새로 산 사람은 도대체 어쩌라는 거임? ㅋㅋㅋㅋㅋㅋㅋ

 

인터넷 검색하다가 어떤 분은 심천에 있는 텐센트 고객센터에 택시 타고 찾아갔는데도 해결이 안돼서 그 자리에서 아이디를 새로 만들고 왔다고 함... 그렇다면 나도 희망 없는 것 같다. ID PW를 전부 멀쩡히 기억하는데도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다만 아이디를 새로 만들어도 내 폰번호 자체가 블락된 것 같아서 될지 알 수가 없다. 

 

https://blog.naver.com/dreammorning/221526988148

 

위챗 접속 로그인이 안되어서 위챗본사로!

#위챗접속문제 를 확인했다. 그 동안 중국에거 거래했던 거의 모든 업체들이 연결되어 있기에 4년만의 방문...

blog.naver.com

 

 

최근에 카카오톡도 터지면서 뼈가 저리게 느꼈는데, 현 시대 사람들 간의 연결은 흥망성쇠가 있을 수밖에 없는 특정 기업의 서비스에 완전히 의존하고 있기에 매우 취약하다. 그리고 싫어도 SNS의 유행이 바뀔 때마다 파도를 적절히 타줘야 연결을 유지할 수 있는 상황. 그러다가 불시에 그 서비스 자체가 날아가면 그냥 사람 자체를 영영 잃는 상황. 

 

내가 지금 핸드폰에 500명 넘는 연락처가 저장돼 있고 카카오톡에는 800명이 넘는데 그 중에 사는 곳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고, 전화번호를 외우는 사람조차 다섯 손가락 내에 꼽으며, 전화번호가 사라지고 메신저에서 사라지더라도 교류에 문제가 없을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본다. 무서운 일이다. 카톡 아이디만 추가돼 있는 수많은 친구들 전화번호라도 따고 다녀야지... 모두들 주소록 관리 철저히 하고 잊을 만하면 서로서로 챙기고 삽시다. 우리의 연결은 극히 불안해요.

 

 

 

(+)

중국에서 근무하는 친구 한 명 있는데 걔도 나랑 똑같이 위챗 계정 잃어버렸다고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걸 답변한다고??????  (0) 2023.03.02
ChatGPT 답변 퀄리티 뭔데...  (0) 2023.03.02
'마오주의'  (1) 2022.03.10
겨우 서른 등장인물 이름의 숨은 뜻  (0) 2021.03.07
겨우 서른 밸붕 캐릭터 구자  (3) 2021.03.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