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요새

모스크바 국제 레릭 센터를 도와주세요! 본문

여행/러시아

모스크바 국제 레릭 센터를 도와주세요!

bravebird 2017. 7. 7. 10:10

국제 레릭 센터(International Center of the Roerichs)는 모스크바에서 제일 좋아하던 박물관입니다. 이곳이 요즘 충격적인 위기에 처해있어서 소식을 전합니다. 

2014년 여름 처음 모스크바를 갔을 때 니콜라이 고골 박물관에 갔었어요. 안내해 주시는 할머니께서 뭐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못 알아듣고 쩔쩔매고 있었어요. 옆에서 보고 있던 분이 영어로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러다가 동선이 겹쳐 전시실을 같이 다니게 됐는데 고골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셨어요. 이 분이 바로 지금까지도 이메일을 종종 주고받는 알렉산드르 아저씨입니다.

아저씨는 취미가 박물관 구경입니다. 그리고 영어가 훌륭과 완벽을 넘어 문학적인 경지어요. 원어민보다 더 풍부한 어휘와 격조있는 문어체를 구사합니다... 인도에서 시도 쓰고 책도 내셨고요. 아저씨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에서 인도학을 전공하고 델리 대학에서 박사까지 취득해서 인도에 아주 오래 산 분이거든요. 힌디어에 우르두어까지 하시는 폴리글롯이에요. 지금은 인도로 돌아갔지만 당시에는 잠깐 모스크바에서 일하고 계셨습니다. 바로 국제 레릭 센터 직원으로요.  (알렉산드르 아저씨와 레릭에 대한 이전글: 하나)


니콜라이 레릭은 러시아 화가이자 사상가예요. 제가 엄청나게 동경하며 갈 기회만 찾고 있 히말라야 산맥 근처의 내륙아시아(시킴, 카슈미르, 라다크, 신장, 티베트 등등)을 여행하면서 아름다운 그림을 많이 남겼습니다. 제 방 책상에서 찍은 사진에 종종 등장하는 파란색 설산 배경이 바로 레릭 박물관에서 사온 히말라야 그림 포스터예요. 바로 이 2014년에 사샤 아저씨 덕분에 처음으로 레릭을 알게 된 것입니다. 이때 국제 레릭 센터를 처음 가봤다가 가장 좋아하는 박물관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2015년 여름에 또 한번 방문했고요.

국제 레릭 센터는 니콜라이 레릭의 막내아들인 스뱌토슬라프 레릭의 유언에 따라 모스크바에 건립한 NGO입니다. 스뱌토슬라프 레릭은 인도 국적자였어요. 이 사람이 소장한 아버지 그림을 유증에 따라 모스크바로 대거 옮겨서 만든 기관입니다. 민간 박물관을 현 장소에 건립한다는 조건으로 증여한 유산인 거죠. 수백 점의 그림은 그 가치를 헤아릴 수조차 없고요. 이후 국제 레릭 센터는 러시아 최대 규모의 민간 박물관이자 독립 문화기관으로 20년 이상의 명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런 이곳에 올해 3월 7일 갑자기 러시아 사법 당국이 들이닥쳤습니다. 작품을 대대적으로 수색하더니 200점 이상의 그림을 떼어갔습니다. 러시아 행정부의 문화 부처가 직접 관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스뱌토슬라프 레릭의 유언을 무시하고 공유 재산을 강탈한 처사입니다. 무엇보다도 독립적인 문화 기관에 대한 정권의 폭압입니다.

4월 28일에는 건물이 점거당했습니다. 러시아 정부 관할의 모스크바 국립 동양 박물관장이 변호사와 신원을 알 수 없는 보안요원 수십 명과 함께 레릭 센터에 들이닥쳤습니다. 손님과 관리자들은 건물 주인이 바뀌었다는 일방적인 통지를 받고 쫓겨났습니다. 이 모든 조치의 근거조차 제시하지 않은 채 박물관 자체를 정부가 강탈해버린 것입니다.

사샤 아저씨도 현재 위기에 처했어요. 아저씨는 인도에서도 여전히 레릭과 관련된 기관에서 일하고 계시거든요. 히마찰 프라데시에 있는 나가르에도 니콜라이 레릭 갤러리와 레릭 기념 신탁 기관이 있는데 바로 그곳에 계십니다. 

간송미술관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압수하는 거 상상되십니까? 지금 그런 일이 러시아에서는 일어나고 있습니다. 레릭 센터의 앞날을 지켜봐주세요! 저는 서명에 참여했습니다. "I appreciate Roerich's heritage, and thus feel the need to say no to the marauding thugs." 


Ладак [Там за туманами]. 1943 Ladakh [There behind the Fogs] Картон, темпера.


■ 니콜라이 레릭의 그림 카탈로그 보기: http://en.icr.su/museum/katalog/index.php

■ SaveRoerichMuseum 사이트: https://save.icr.su/en/

■ 레릭 센터 돕기: https://save.icr.su/en/help-the-museum-named-after-nicholas-roerich/

■ 서명운동 참여하기: https://www.change.org/p/prime-minister-of-the-russian-federation-d-a-medvedev-chairman-of-the-federation-council-of-the-russian-federation-v-i-matvienko-chairman-of-the-state-duma-of-russian-federation-s-e-naryshkin-accomplish-the-will-of-svetoslav-roerich-save-the-nich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