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요새

베이징 곳곳의 프로파간다 본문

여행/중화권

베이징 곳곳의 프로파간다

bravebird 2017. 11. 27. 01:03

나는 중국을 아주 좋아하고 이유는 다양하다. 재미있는 역사, 풍부한 관광자원, 다양한 인간군상, 무궁무진한 음식, 착한 물가, 대체로 대하기 좋았던 사람들, 흥미로운 언어... 그런데 중국엔 기괴한 점도 참 많다. 인터넷 만리장성, 언론 통제, 검색어 차단 (ㄹㅇ 한손으로 하늘 가리기.. 一手遮天..), 외국인에게 입장료 바가지 씌우기, 티베트 문제에 관폐쇄성(외국인 여행 제한, 외국인이 티베트어 수업을 못 듣게 함), 실질적인 신분제도나 다름없는 호구제도, 땅에 떨어진 상도덕 등....


중국의 이런 기이함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길거리를 수놓은 공산당 프로파간다이다. 엄청나게 촌스럽고 믿을 수 없이 교훈적이다. 읽어보면 시민을 애 취급하는 관료주의 요람국가의 모습이 역력하다. 이 점이 굉장한 컬트성을 더해주기 때문에 중국은 전세계 힙스터들을 확 끌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ㅋㅋㅋㅋ 이번 9월에 여행할 때 프로파간다를 눈에 띄는 대로 찍어놓는 것이 미션이었는데 모아놓은 것을 이제 공개해 본다. 




총기류와 폭발물은 조사 몰수하여 인민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신분증 미소지자 및 무면허자는 법대로 처리하여 공정한 시장 경쟁을 수호합니다.


※ 중국은 호구제도 때문에 적을 둔 지역을 떠나 사는 데 제약이 많다. 호구제도는 주거와 직장을 모두 정부가 정해 주던(=주거와 직장이 함께 가던) 사회주의 계획경제 시대의 산물인데, 개혁개방 이후 경제활동이 대폭 자유화되었는데도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이다. 인구가 너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호구제도를 통한 적절한 통제가 없다면 심각한 인구 집중으로 아웃오브 컨트롤이 될 거라는 우려 때문에 아직 유효한 제도이다. 현재 호구 없이 대도시에 흘러들어 뜨내기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정식 취업이나 주거 취득 및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렵고,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학교에 제대로 보내기도 쉽지 않다. 이 포스터는 호구 없이 베이징에 흘러들어와 살고 있는 사람들을 단속하겠다는 것. 또한 각종 무면허 업자들도 엄벌하겠다는 것. 무면허자야 당연히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지만, 사람들을 호구로 특정 지역에 묶어놓고 도시 호구와 농촌 호구의 구별을 두는 것이야말로 마치 신분제 마찬가지로 시장경제를 저해하는 것이 아닌가? 실제로 도시와 농촌 간의 경제적·문화적 수준과 기회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도시 종합 정비를 강화하여 행복한 주거 환경을 만듭니다.



주점 소음으로 인한 민폐는 단호히 다스립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의 삶은 아름답습니다.



나의 꿈 중국 (중국몽)



부지런하고 선량한 집안에는 복이 가득합니다.



중화문명은 끝없이 계속됩니다.



베이징 시민은 도리를 알고 체면이 있습니다. 

길거리 정비는 남에게 미루지 않습니다.



부강 민주 문명 화목 자유 평등 공정 법치 애국 경업 성실 우호



온 사람의 힘과 지혜를 합해서 환경 복원 공방전을 잘해냅시다. 



우리 집 정원을 아낍시다. 

불법 중개인은 거절합시다. 

불법 집단임대 아파트를 멀리합시다.


※ 群租房: 베이징은 임금에 비해서 월세 등 부동산 가격이 심히 비싸다. 주택을 불법개조해서 여러 세입자를 받는 곳이 많은데 바로 그런 곳을 가리키는 말이다. 나도 호텔 같은 휘황한 기숙사만 남아있었던 학기에는 호기심에 한번 살아봤다. 비싼 돈 내고 한국인 룸메이트랑 살아야 되는 게 언어 습득의 차원에서는 도저히 말이 안돼서 ㅋㅋㅋ 무엇보다 주거비 아껴서 방학 때 여행가려고 ㅋㅋㅋ 집주인이 파출소에 날 직접 데려가서 거주자 등록을 해줬으니 아마 경찰서에 뇌물을 먹여놓은 것 같다. 베이징 호구 없는 저임금 노동자들이 이런 곳에 많이 산다. 집 내부는 정말 열악하다. 아파트를 공간분할해서 방 한 칸을 6명짜리 기숙사로 바꿔놓았음. 그런 방이 3-4개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화장실이 2개였고 뭐 화장실 상태는 자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저기 群租房 링크는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인데 가관 ㅋㅋㅋ 이런 곳에 살았다고 하니까 중문과 선생님이 근성 인정하여 교환학생 모범 사례로 수업시간에 소개하심 ㅋㅋㅋㅋ



신용을 지키는 것은 영광이며 신용을 잃는 것은 수치입니다.

진실되게 행동하고 믿음 있게 일합시다.



사회주의 핵심가치관을 육성하고 실천하는 것은 전 사회의 공동 책임입니다.



전체 인민을 동원하여 숨은 위험을 찾아내고 제거하여 평안을 보장합니다.



'홍창의식'을 강화하여 적극적이고 주동적으로 행동합니다.

베이징의 도시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시범 거리를 만듭시다.


※ 홍창의식(红墙意识)은 신조어인 것 같다. 홍창은 붉은 벽이라는 뜻인데 베이징 시 시청구(西城区)에서 볼 수 있는 말이다. 실제로 위의 표어는 자금성 바로 서편의 난창제(南长街), 그러니까 중난하이 바로 옆길을 걸어올라가다가 찍은 것이다. 홍창의식은 해당 지역의 간부와 민중들이 장기간 동안 일하는 동안 점차 생겨난 특수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일컫는 말인데, 그 핵심 의미는 절대 충성, 책임 담당, 모범 보이기 등이다. 백과사전의 설명인데 잘 와닿지 않네 ㅋㅋㅋ 관련 기사가 하나 있는데 지금 읽기 너무 피곤해서 나중에 내용 추가 예정. 대체 이 말의 유래가 뭘까.



시진핑 총서기의 베이징 시찰 중요연설의 정신을 착실히 살려 수도 건설과 발전을 적극 실천합시다. 



녹색 저탄소 발전으로 사람과 자연의 공존을 도모합시다.



베이징의 非수도 기능을 완화하여 징진지 협동 발전을 추진합시다.


※ 징진지 프로젝트: 베이징, 톈진, 허베이의 경제성장과 균형발전 프로젝트. 베이징의 수도 기능을 제외한 여타 기능은 주변 지역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수도의 품격과 고도의 풍격과 시대의 풍모를 드러내어 세계 일류의 살기좋은 수도를 건설합시다.



불법 택시와 무허가 여행 가이드는 엄격히 단속합니다.



무면허 등짐 장수는 엄격히 단속합니다. 길거리를 점거하는 노점상은 스스로 보이콧합시다.




그러고 보니 친구 한 명이 이런 프로파간다를 관장하는 중앙부처인 中宣部에서 일한다고 했다. 여기 한번 검색해보기. 친구한테 오랜만에 말도 한번 걸어보기. 내가 본 중국 사람 중에 제일 예쁘고 엄친아 같은 단동 출신 회족 친구였다. 이런거 만들고 있는거야? ㅠㅠ 너무 재미없을 거 같아..ㅠ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