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요새
6개월 이상 집을 비울 때 준비사항 본문
인도비자 사진을 찍은 것이 2월 7일이다. 그러니까 장기 여행 가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이 아직 2주가 되지 않았다. 태국 경유, 부탄, 네팔은 그 후에 하나씩 정해졌다. 그리고 2월 21일 즉 내일 난 떠난다. 내가 비자 수속과 항공권 및 숙소 예약 같은 것을 많이 번거로워 하는데 갑자기 2주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알아보고 해치우느라고 참 정신이 없었다. 게다가 내가 가려는 나라는 왜 대부분 비자를 요구하고 입국 수속도 개빡세고 서로 사이도 나쁘냐 ㅋㅋㅋ 부탄, 네팔, 인도, 파키스탄, 중국.... 이건 나중에 따로 좀 쓴다.
특히 이번은 여행 준비라기보다는 장기 출타 준비에 가까웠기 때문에 할 게 많았다. 그간 혼자 사는 집을 몇 개월씩 아예 비워둔 적은 없는데 이번은 길게는 6개월 정도 집이 빌 수가 있다. 처음으로 먼 길을 떠나 보려니 사전에 할 일이 의외로 참 많았다. 혹시 모를 나중을 위해 정리해 둔다.
1. 도시가스 연락
우리 집은 도시가스 계량기가 실내에 있기에 가스앱을 사용하여 실내에서 자가 검침을 해왔다. 구축 아파트이기에 바깥에서 검침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또한 6개월 정도 집이 빌 수가 있으므로 연 2회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안전 점검에 대해서도 미리 이야기를 해두어야 했다.
전화해서 확인한 결과, 집을 오래 비우는 중에는 정지를 시켜두면 되고 그 기간 중에는 요금 정산이 정지된다. 만약 그 사이에 우리 집에 누군가 와도 도시가스 사용 자체는 쭉 할 수 있다. 다만 그간의 가스비는 내가 귀국한 후에 연락하여 정지를 풀고 나서 익월 비용으로 한꺼번에 청구된다. 안전 점검은 출국 전날인 오늘 예약을 잡아서 미리 해놓았다.
2. 건강 검진
회사에서 건강 검진을 제공해 줬다. 이런 건 받고 나와야지. 사실 아직 출국을 하지 않은 것도 가장 빠르게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날이 2/19였기 때문이다. 그게 아니었으면 진작에 떠났을 수도 있다.
이외에 평소에 정기적으로 검진 또는 치료받는 항목에 대해서는 미리 다 받았다. 나의 경우 보험 기간 때문에 치료를 잠깐 미뤄뒀던 충치 치료를 받았고, 별도로 매년 검진받는 것도 있는데 그것도 바로 가서 했다.
3. 핸드폰 요금제 바꾸기
본인은 핸드폰 2년 약정에 매인 몸으로 4만 9천원짜리 요금제를 쓴다. 몇 개월씩 해외에 나가 있으면서 4만 9천원짜리 요금제를 유지할 필요는 없으므로 다른 방도를 알아보아야 했다. 이건 오늘 갑자기 생각났다.
나의 경우 처음 한 달간 총 4개 국가를 다녀야 하고 공항에서 숙소까지는 우버를 불러야 한다. 대중교통 이용이 심히 번거롭고 공항 와이파이가 좀 불안정한 나라들이다. 국가를 이동할 때마다 USIM을 바꿔 끼기는 심히 번거로우므로 이 기간 중에는 로밍을 쓸 것이다. 이 이후에 국내 핸드폰 요금제를 정지시켜 두면 매월 약 4000원 미만의 요금만 내면 된다. 단 부모님이 결합할인 혜택으로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하고 계셨는데 내가 정지시킨 기간만큼은 11,000원 요금을 내셔야 한다.
정지 기간 중에는 로밍 사용이 불가능하며 한국에서 오는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없다. 어차피 그때는 인도 USIM을 껴놓고 몇 개월 사용할 듯 하여 괜찮다. 또 정지시킨 기간만큼 핸드폰 약정 기간은 연장된다. 장기 정지는 해외에서 앱을 통해 직접 처리할 수 있다. 혹은 로밍 기간 중에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처리하면 된다.
4. 와이파이 일시 정지시키기
이건 지금 3번을 쓰면서 생각이 나서 적어둔다. 3년 약정해둔 와이파이 잠깐 정지시켜놔도 될 것 같다. 우리 집 와이파이 요금이 월 16,500원인데 몇 달간 와이파이를 쓸 사람이 없잖은가. 내일 9시에 바로 전화해서 문의하려고 한다. 정지시킨 만큼 약정 기간이 순연되긴 할 것이다.
귀국 후 와이파이 재개가 간단한지도 한번 물어보자. 귀국 직후에 핸드폰도 정지 상태에 집구석에 와이파이도 안 되면 당분간은 원시인 생활을 해야 하지 않겠는가. 뭐 인천공항에서 핸드폰 개통이야 가능하겠지.
이건 일시정지 시킴. 정지 기간만큼 약정 시한 연장. 귀국 시 전화 통화로 재개 가능.
5. LG 정수기 구독 일시 정지시키기
이건 4번을 쓰다가 생각나서 내일 아침 문의해 봐야겠다. 이것도 5년 약정에 매인 몸인데 물어보고 혹시 가능하면 정지시켜놔도 될 것이다. 뭐 안 되면 어차피 가전 구입하면서 받은 LG전자포인트로 자동결제되므로 큰 상관은 없다.
이건 기기 대여 개념이므로 일시정지가 불가능한 걸로 확인.
6. 해외접속 차단 풀어두기
네이버나 카카오톡 같은 서비스에서 해외접속 차단을 설정해놨는지 확인해보고 필요한 경우 풀자. 나라를 많이 옮겨다니면 특히 미리 확인해봐야 한다. 신용카드의 경우에도 혹시 해외결제를 막아놨는지 확인해보자. (참고로 해외 이용 시 원화결제는 그냥 차단시켰다. 해외에선 걍 해외 통화로 결제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알고 있다.)
7. 세탁 및 드라이
입은 옷과 이불 등은 미리 세탁해 두자. 드라이 맡겨야 하는 옷들은 미리 처리해두자.
8. 각종 배수구 청소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싱크대, 화장실 등 각종 배수구를 청소해 두자.
9. 쓰레기 비우기
상할 수 있는 음식쓰레기, 일반쓰레기를 모두 비워두자. 폐지 등 재활용쓰레기도 정리해두어야 한다.
여기서 내가 매일매일 사용하는 고퀄리티 살림템을 하나 꼭 소개하고 싶다. 72L 대용량 빨래 바구니이다. 이번에 이사 들어오자마자 총 4개 구입했다. 세탁기 앞과 장롱 안에 하나씩 두고 빨래 바구니로도 쓰지만, 나머지 2개는 재활용쓰레기통으로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다.
https://link.coupang.com/a/breSge
(위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로, 클릭하여 구매하시면 작성자는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번 주말에 재활용 쓰레기 비울 때 너무 편리했어서 찍어놓은 사진이다. 이 두 봉지가 72L 빨래 바구니 하나에 전부 들어갔다. 덕분에 바구니 두 개를 쓰면 재활용 쓰레기 네 덩이를 한 번에 버리고 올 수 있다. 저 비닐쓰레기는 한 달쯤 모은 분량이며 플라스틱 쓰레기는 두 달 꼬박 모은 분량이다.
가끔 한겨울에 수도관 얼어 터지는 시기에 관리사무소에서 세탁기를 못 쓰게 하지 않는가. 그때는 외부 빨래방에 나갔다 와야 하는데 바로 그때 이 바구니를 쓰면 엄청 많은 옷을 한꺼번에 담아갈 수 있다. 또 바구니 내부에는 방수 코팅이 잘 되어 있다. 나는 그럴 때 빨래만 해갖고 와서 집에 돌아와 건조기를 돌린다. 진짜 이사오면서 제일 잘 산 물건임.
10. 냉장고 비우기
며칠간 냉장고 털기를 해서 상할 만한 것들을 최대한 처리한다.
11. 각종 필터 청소
진공청소기, 로봇청소기, 스타일러, 건조기 등 각종 가전의 필터 부분을 비우고 청소해 두자.
12. 보일러 끄고 대기전력 차단
동파 염려가 없는 계절이라면 보일러 전원을 끄자. 필요없는 전자제품의 콘센트도 모두 뽑아둔다.
13. 가끔 집에 들를 수 있는 사람에게 부탁해 두기
집을 오래 비우는 동안 창문은 모두 닫아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먼지가 들이친다. 비가 오는 계절엔 습기가 들이찬다. 출타 시 창문은 닫아두되 누군가 2주에 한 번 정도씩은 들러서 집 상태를 체크하고 환기를 시켜야 한다. 집안의 외부 창문을 열어 내외부 공기를 30분 정도 순환시켜준 다음에 다시 모두 닫아두어야 한다. 환기하러 들렀을 때 너무 먼지가 쌓였다면 청소기도 돌려달라고 부탁해 두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미리 설명해 준다. 또 집을 비운 동안 로봇청소기에게 원격 청소를 시킬 거라면 로봇청소기의 진로를 방해하는 물건들을 미리 치워두자. 더하여, 집이 빈 동안 택배나 우편물이 바깥에 오래 있으면 빈 집인 것을 외부인이 쉽게 알 수 있으므로 이런 것도 한번씩 들러서 집에 넣어 달라고 부탁해 두자.
14. 각종 쿠폰 만료기한 확인 및 처분
카카오톡 선물, 각종 쿠폰 등 만료기한을 확인한다. 쓸 수 있는 것은 써 버리고, 환불할 수 있는 것은 환불해서 현금화 하고, 다른 사람에게 줄 만한 것은 준다.
15. 기타
우리 집에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동식물이 있는 집이라면 그 역시 적절히 처리해야 한다. 또 집을 비운 동안 누군가 와서 지낼 계획이 있다면 소모품을 잘 구비해 놓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리해 두자. 또 당신이 가져가는 디지털 기기에.. 공동인증서도.. 다 담아 가세요... 또 한국 USIM 뽑아놓을 거면 그동안 중요한 전화 연락이 올 만한 곳(예: 신용대출 만기 도래 시 은행 연락)을 기억해 놓고 대응책을 마련하시고요 ㅋㅋㅋㅋㅋ
더하여 저는 실업급여 신청 및 수령과 국민연금 지역가입에 대한 사항들도 알아보아야 했습니다 ㅋㅋㅋㅋ 국민연금은 아마 돌려받지 못할 듯 하지만 퇴직일 익월 15일까지 지역가입자로 전환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전 서류상 3월 퇴직이므로 자세한 건 그때쯤 알아보렵니다. 또 저의 경우 실업급여를 210일간 받을 수 있는데 퇴직일로부터 1년까지만 받을 수 있으니 퇴직일 3/20 기준으로 8월 초 무렵에는 국내에 돌아와서 바로 신청을 해야 한 푼도 잃지 않을 수 있음. 실업급여는 해외에서의 구직 등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대상자 본인이 물리적으로 한국 내에 존재하고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수령 가능. 과연 8월 무렵 나의 거취는?
'여행 > 남아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탄 팀푸 첫째날 (2) | 2024.02.28 |
---|---|
인도 여행을 위한 빨래 건조 실험 (0) | 2024.02.21 |
인도 e비자에 적어낸 도착 공항 아닌 데로 입국 가능? (0) | 2024.02.16 |
네팔 다음은 뉴델리 (0) | 2024.02.14 |
부탄/네팔/인도/파키스탄 여행 짐 준비 (0) | 2024.02.12 |